안녕하세요! 삼족당 게시판입니다.
Vote Reply Modify Delete Forward Prev Next Post List

  작성자   : 김태환 추천: 54, 조회: 466, 줄수: 43, 분류: Etc.
Re: Re: 안녕하세요 마음에 걸리는 게 있어 묻고자 왔습니다.
영곤 wrote:
> 김태환 wrote:
> > 저는 삼현파 한림공파로 시조부님으로부터 72세손이고 중시조부 김관 할아버님으로부터 24세손으로 족보상의 이름은 항렬을 따라 환수(煥洙)가 됩니다.
> >
> > 한림공 김용 할아버님의 아드님이신 김한손 할아버님의 아드님 중에
> >
> > 김대의(金大義) 할아버님께서 계신데 저희 집안의 족보에는 이 분의 배위(配位)가 기록되어 있지 않고, 단지 재종형이신 삼족당 김대유 할아버님께 학문을 배웠다는 사실과 변을 피해 숨어사시다가 돌아가시면서 유언으로 천금보다도 한 자의 교훈이 귀하다는 말씀을 후손들에게 전하셨다는 내용 등만 적혀 있는데요.
> >
> > 알고 싶은 건 대의 할아버님의 배위, 곧 부인이신 할머님께서는 누구신가 하는 점입니다.
> >
> > 제 직계조상님들 중에 이분만 유일하게 배위가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의 할아버님의 아드님으로는 중종조에 음직으로 선릉참봉을 지내셨다는 감종(甘宗) 할아버님께서 계신데, 기묘 3월 20일에 돌아가셨다는 기록만 있을 뿐 태어나신 날짜가 쓰여 있지 않아, 저는 혹시 대의 할아버님께 이분이 양자로 입적하신 게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 >
> > 항상 가락김씨로서 긍지와 자부를 품고 조상님들을 자랑스럽게 여겨 왔는데, 420만 가락김씨들이 숫자가 많아 족보를 팔거나 조작했다는 얘기들이 많이 도는 상황에서, 족보상에 이렇게 모호한 부분이 있으니 내심 불안한 마음이 없지 않습니다.
> >
> > 혹시라도 알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가르쳐 주셔서 불효를 면하게 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
> 寧坤
> 환수 일가님 반갑습니다.
> 나는 應馨(응형=대형) 할아버님의 후손입니다.
> 본문에 추가되는 서류는 1995년(가락 1954년) 저산서원 발행 삼현파 대동보 권갑 상편의 56쪽에 기록된 사항입니다.
> 대의 할아버님 때에는 무오사화로 삼현파 일족들이 잡혀, 유배를 갔거나, 피신하여 숨어살았으니, 대의 할아버님도 피신하신 분들중 한 분이신 것 같습니다.
> 말씀 드리고자 하는 요점은...
>
> 중략-족보를 팔거나 조작했다는 얘기들이 많이 도는 상황에서, 족보상에 이렇게 모호한 부분이 있으니 내심 불안한 마음이 없지 않습니다.-중략
>
> 이러한 마음은 접으시라 하는 것입니다.
> 무오사화 이후에, 향리에 묻혀 지내신 분들 중에는 그 기록이 상세하지 않으신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 무릇 조상을 믿는 마음은 일종의 신앙과 같아야 하지 않을까 입니다.
> 투탁이니, 하는 것도 선대 조상님이 정하신 것이니 그것을 입에 올려 가짜, 진짜를 따진다는 것은 누워 침뱉기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 환수 일가님의 조상과 보첩에 대한 지극한 정성에 감사를 올립니다.
> 이외 궁금하신 것이 있으면 010-5625-6525 로 전화 주십시요.
>
>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요.
> 김해김씨 삼현파 한림공諱용 고창문회 영광,송촌문중 14세(파-22세/가락-70세) 寧坤

답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마음이 아주 편안해졌습니다.

어차피 먼 옛날의 일을 밝힐 수도 없는 상황에서 조상님을 의심하는 것도 큰 죄가 되겠군요.

다시 뿌리에 대해 알고 싶은 점이 있으면 종종 들리거나 말씀하신 번호로 전화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Re: 안녕하세요 마음에 걸리는 게 있어 묻고자 왔습니다.
다음: 김해김씨 삼현파 25대손입니다.
2012/06/15(00:35) from 112.160.165.45
CrazyWWWBoard 2000

Vote Reply Modify Delete Forward Prev Next Post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