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삼족당 게시판입니다.

  작성자   : 김태환 추천: 59, 조회: 419, 줄수: 13, 분류: Etc.
안녕하세요 마음에 걸리는 게 있어 묻고자 왔습니다.
저는 삼현파 한림공파로 시조부님으로부터 72세손이고 중시조부 김관 할아버님으로부터 24세손으로 족보상의 이름은 항렬을 따라 환수(煥洙)가 됩니다.

한림공 김용 할아버님의 아드님이신 김한손 할아버님의 아드님 중에

김대의(金大義) 할아버님께서 계신데 저희 집안의 족보에는 이 분의 배위(配位)가 기록되어 있지 않고, 단지 재종형이신 삼족당 김대유 할아버님께 학문을 배웠다는 사실과 변을 피해 숨어사시다가 돌아가시면서 유언으로 천금보다도 한 자의 교훈이 귀하다는 말씀을 후손들에게 전하셨다는 내용 등만 적혀 있는데요.

알고 싶은 건 대의 할아버님의 배위, 곧 부인이신 할머님께서는 누구신가 하는 점입니다.

제 직계조상님들 중에 이분만 유일하게 배위가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의 할아버님의 아드님으로는 중종조에 음직으로 선릉참봉을 지내셨다는 감종(甘宗) 할아버님께서 계신데, 기묘 3월 20일에 돌아가셨다는 기록만 있을 뿐 태어나신 날짜가 쓰여 있지 않아, 저는 혹시 대의 할아버님께 이분이 양자로 입적하신 게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항상 가락김씨로서 긍지와 자부를 품고 조상님들을 자랑스럽게 여겨 왔는데, 420만 가락김씨들이 숫자가 많아 족보를 팔거나 조작했다는 얘기들이 많이 도는 상황에서, 족보상에 이렇게 모호한 부분이 있으니 내심 불안한 마음이 없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알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가르쳐 주셔서 불효를 면하게 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이전: Re: 삼현파 항렬 문의 드립니다.
다음: Re: 안녕하세요 마음에 걸리는 게 있어 묻고자 왔습니다.
2012/06/14(04:04) from 112.160.165.45
CrazyWWWBoard 2000

Vote Reply Modify Delete Forward Prev Next Post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