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삼족당 게시판입니다.
Vote Reply Modify Delete Forward Prev Next Post List

  작성자   : 김해인 추천: 75, 조회: 584, 줄수: 40, 분류: Etc.
Re: 급해요ㅠ 빠른답변 부탁드립니당~
김정화 wrote:
> 지금 결혼 준비중에 있는데요..
> 큰일났어요ㅜ결혼할 신랑이 저랑 동성동본이래요..
> 현재 저희 부모님만 반대하시고 시댁은 파만 다르면 상관없다하시는데요..
>
> 저희 아버지가 남창공파 71대손이시구요.. 저는 그럼 73대손?그렇구요..
>
> 남편집이 경파 라고 하는데요..
>
> 남창공파랑 경파랑 무슨 관계에요??
>
> 요즘은 동성동본이라도 상관없이 결혼을 하고 적어도 8촌이상은 괜찮다고 들었는데요..
>
> 친척인가요?뭔가요..?
-------------------------------------------
주인장께  비례가 될까 염려가 되나 한 말씀 올립니다.

질문을 히신분이 신부님이 되시는가 싶은데,
김해김씨의 남창공파라 히심은 혹 남창공 휘현성공의 후손을 말씀하신듯 합니다.
남창공은 삼현파의 후손이시므로 귀하께서는 삼현파가 되시고,
시댁이 되실 가문이 경파라 하셨는데,  
실제 김해김씨는 가야국 멸망이후 고려말 각 파가 나타날 시기까지 그 계통이 실전되어  시조 휘수로대왕의 몇대손이 되는지 정확하게 알수가 없으므로  두 가문이 파를 달리하는 경우의 촌수를 따다진다 함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러하므로 귀하와 부군이 되실 분과의 혈연관계를 촌수로 따지지는 못합니다.
다만, 현재 속가에서 이르기를, 시조 72-75대손이라 운운하는 바 있으나  이것은 상계가 실전된 까닭에 정확한  대수라 할 수는 없겠으나 굳이 속가에서 칭하는 바에 따라 무리하여 계촌을 한다면 45촌 전후 쯤이라 하겠지요.

귀하께서는 귀하의 부친이 남창공파 71세손이라 운운하셨는데, 잘못 알고 계십니다.
남창공께서는  삼현파 파조 정성헌 휘관의 후손이시니, 현재 삼현파는 정성헌공의  22-27세손이 주류를 이루고 있읍니다.  
가문의 내력에 대하여 다시한 번 확인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현행 우리민법체계상  친족8촌과 인척 4촌간에는 서로가 혼인을 금지하고 있음은 귀하께서도 잘 알고 계실것이나,  첨언을 허락하신다면.

친족 8촌지간은  고조부를 최고조상으로 하는 동항의 후손간의 관계를 이르는데,
민법을 따르자면 9촌 또는 10촌의 관계이면 혼인이 가능하다고 해석할 수가 있겠지요?

실제 당사자가 10촌간인, 상호 조부가 생존하신다면 조부간에는 6촌지간이 될터, 법률상 당사자가 혼인 가능하다고 할 지라도  상호 조부들 간에는 6촌형제의 관계가 사돈지간이 되는 웃지못할 촌극도 발생할 수가 있겠지요.

소위 8촌이상이면 혼인이 가능하다는 해석은  단지 민법상의 해석이거나, 우성학적인 측면으로 해석할 따름일뿐, 비록 당사자 서로가 혼인을 원한다 할 지라라도   아직까지는 우리 사회의 통념상 이를 허할 수는 없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다만, 삼현파, 경파, 사군파 등등 지파가 아닌 대종파를 달리하는 동성동본의 관계이면, 비록 동성동본일 지라도 혈연적 관계가 매우 희미하다 할 수가 있으므로, 이로써 두 집안이 허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그러하므로, 옛부터 "혼인은 두 집안간의 결합이다." 하신 선조들의 뜻을 오늘에 사는 후손들은 충분히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하겠습니다.,     
이전: 급해요ㅠ 빠른답변 부탁드립니당~
다음: 제가 몇대손인지 궁금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2012/05/15(03:02) from 39.112.74.238
CrazyWWWBoard 2000

Vote Reply Modify Delete Forward Prev Next Post List